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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문사로 시작되는 정보 의문문 본문

스페인어문학, 올라!

의문사로 시작되는 정보 의문문

③㎍ 2020. 9. 6. 12:00

4.1.2. 정보 의문문 의문사로 시작되는 의문문은 반드시 의문사에 강세를 주어 억양이 시작된다. 의문 사에 항상 표기되는 강세 표기가 발화시 악센트 있게 발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통 상적으로 의문사로 시작되는 의문문은 말미연접이 하강조로 끝나는 억양 곡선을 그리 게 된다. 아래의 Quilis의 억양 곡선을 살펴보도록 한다. - 43 - [그림 4-5] Quilis의 정보 의문문 억양 발화 곡선 ¿Dónde fuiste? Quilis는 통상적으로 의문사로 시작되는 의문문은 문미억양이 위의 그래프와 같이 하강조로 끝나는 억양 곡선을 그린다고 설명하였다. 그는 의문사 자체만으로 의문문 식별 기능이 존재하므로 상승 억양의 중복 사용이 불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19) [그림 4-6] 원어민 여성의 정보 의문문 억양 발화 곡선 원어민 여성의 억양 발화 곡선 [그림 4-6]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의문사로 시작 되는 정보 의문문은 문미 억양이 하강조가 보편적인 억양으로 발화됨을 알 수 있다. 즉, 첫 성조 단위에서 고음으로 시작하여 비교적 빠른 속도로 급격하게 하강함을 살펴 19) Quilis(1975:176) 참조. - 44 - 볼 수 있다. 20) [그림 4-7] 한국인 여성의 정보 의문문 억양 발화 곡선 1 [그림 4-7]에서와 같이 80명중 27명의 학생들만이 정보 의문문에서 문미 억양을 하강조로 발화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림 4-6]의 원어민 억양 곡선은 급격한 하강 조를 보이는 반면, 대부분의 한국 학생들은 점진적으로 하강하는 비교적 평이한 억양 곡선의 흐름을 보였다. 이는 한국어에는 급격하게 하강하는 의문문의 억양이 없는 점 을 고려해 보았을 때 모국어의 전이 현상이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20) Ahonen-Mäkelä(1975:55)는 핀란드어를 배우는 스페인 학생과 스페인어를 배우는 핀란드 학생의 외국어 학습 과 정에서 정보 의문문의 억양 패턴에서 서로 다른 억양 곡선의 흐름을 관찰한 결과 그 원인을 ‘모국어 전이 현상’으 로 설명하였다. - 45 - [그림 4-8] 한국인 여성의 정보 의문문 억양 발화 곡선 2 한국인 학생들 80명중 53명의 학생들이 상승 억양으로 발화하였음을 [그림 4-8] 를 통해 관찰할 수 있다. 따라서 약 65%의 학생들은 정보 의문문의 억양은 가부 의문 문과 동일하게 상승조로 발화한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상기의 정보 의문문의 억양 곡선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실제적으로 의 문사로 시작되는 의문문은 의문사 자체로 의문문 구별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상승 조의 억양은 의무가 아니라는 점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서로간의 믿음과 친분이 존재하는 회화체에서는 정보 의문문의 억양에서 주로 하강조를 사용하 고, 예의를 갖춰 공손하게 발화하고자 할 때는 상승조의 억양 곡선을 사용한다고 설명 하였다. 21) 의문사가 동반되는 정보 의문문에서 상승 또는 하강조의 억양 형태가 둘 다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상대에 대한 예의를 가지고 표현할 때는 상승 억양을 주로 사용하고, 상대에 대한 믿음과 친근감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주로 억양이 하강 곡 선을 그리게 되는데, 이는 개인적인 감정적인 요소가 어느 정도 억양에 영향을 미친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22) O'Connor(1989:2)는 정보 의문문의 급격한 하강조는 상대방에 21) Vaquero(2000:56) 참조. 22) Quilis(1975:177) 참조. - 46 - 대한 다정함과 친절함이 결여되어 있거나 상당히 사무적으로 이해될 수도 있다고 첨 언하였다. 결론적으로 Quilis는 의문사가 동반되는 의문문은 그 자체로 의문문 식별기능이 있기에 보편적인 억양은 하강조라고 설명하였으나, 한국인 학생들은 의문문은 상승조 라는 인식에서 상승조의 억양패턴을 선호하였음을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의문사가 있는 정보 의문문에서 서로 다른 억양패턴이 존재하고 개인적인 태도와 감 정적인 요소와의 관계 등에 대한 설명과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4.1.3. 가부 의문문 가부 의문문이란 청자의 yes 또는 no의 대답을 이끄는 질문의 문장 유형이다. 아 래의 Quilis의 억양 그래프를 통해 살펴 볼 수 있다. [그림 4-9] Quilis의 가부 의문문 억양 발화 곡선 ¿Habla español? Quilis는 문미 억양이 가장 다양하게 나타나는 문장 유형이 의문문인데, 가부 의문 문에서는 일반 평서문과의 구분을 위해 일반적으로 상승조를 사용한다고 하였다. - 47 - [그림 4-10] 원어민 여성의 가부 의문문 억양 발화 곡선 상기의[그림 4-10]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원어민 여성의 가부 의문문의 억양은 상승조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림 4-11] 한국인 여성의 가부 의문문 억양 발화 곡선 1 - 48 - 가부 의문문의 경우에는 8명의 학생들만 하강 억양조(Cadencia)를 사용하여 발화 한 것을 실험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그림 4-12] 한국인 여성의 가부 의문문 억양 발화 곡선 2 [그림 4-12]에서 볼 수 있듯이 8명을 제외한 72명의 모든 학생들은 상승조의 문 미 억양을 사용하여 발화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즉, 가부 의문문은 상승조의 억양으 로 발화한다는 사실을 대부분의 학생들이 인지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가부 의문 문 역시 영어나 한국어에서 평서문과 함께 가장 많이 쓰이는 형태로 많은 연습과 훈 련에 의해 쉽게 발화할 수 있는 것이라 여겨진다. 하지만, 평서문의 단어 나열 순서를 변화함으로써 의문문을 형성할 수도 있는 경우도 있다. 평서문 의문문 Los zapatos son de él.↓ ¿Son de él los zapatos?↑↓ 위의 예의 경우, 의문문의 상승조의 억양은 의무적으로 구현해야 할 필요가 없음 에도 불구하고 상승조를 나타내는 이유는 단어 나열 순서의 변화를 통해 의문문과 평 - 49 - 서문을 충분히 구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위의 예문의 의문문에서는 상승조와 하강 조 두 개의 억양이 허용될 수 있게 된다. 상기와 같은 의문문에서는 억양이 의문문을 구별시키는 유일한 책임 수단이 아니며, 평서문에서와 같이 하강조로 발화해도 무방하 다. 이러한 억양을 문체론의 억양(entonación estilística)23)으로 정의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개인적, 지역적, 정서적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을 관찰할 수 있 다. 또한 의문문은 질문자가 상대방에게서 기대하는 답변에 대한 확실성에 따라 억양 의 흐름은 변한다. 즉, 상대방이 긍정 혹은 부정으로 답변할 것인지에 대해 확실성을 가지고 질문한다면 억양은 하강하고, 답변에 대한 확실성이 부족하다면 상승 억양조로 질문해야 한다. 예를 들어 ¿Tienes la llave?과 같은 의문문의 경우, 상대방이 열쇠가 있음을 확신을 갖고 있다면 하강 억양으로 발화하게 되고, 상대방이 열쇠를 갖고 있는 지에 대한 확신감이 부족하다면 일반적으로 상승 억양으로 발화하게 된다. 이와 같이 같은 가부 의문문이라도 서로 다른 억양 패턴이 나타날 수 있음을 인지하고 두 가지 다른 억양 패턴에 따른 의미 변화와 감정 변화에 대한 억양 교육이 병행되어 이루어 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Brazil(1985:173)은 의문문에서의 적절한 억양의 높낮이의 선 택은 통사적 구조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의문문의 유형에 따른 적절한 억양을 사용해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즉, 가부 의문문의 상승조의 억양 규칙을 고려할 때, 하 강조의 억양을 사용함으로써 상대방의 대답을 예상할 수도 있고, 상승조의 억양은 상 대방의 답변 예측이 불확실하거나 공손함의 표현 등의 의미적 요소를 내포할 수도 있 다고 설명하였다.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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